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목터널증후군, 예방과 치료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23:33

    >


    안녕하세요 광양병원입니다.손목터널증후군은 사무직 고질병으로 잘 알려져 있어서 많은 환자들이 손목통증이 오래가면 혹시 손목터널증후군이 아닐까 의심하시는 분들이 항상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러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치료의 적기를 높여 합병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손목 통증은 사무직종의 직업병만이 아닙니다. 실제로 사무직보다 2배 이상 높은 발병하는 직업군은 생산직, 엔지니어, 미용사, 전업 주부들처럼 손을 사용하는 직업 군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항상 그랬듯이 컴퓨터 사용량 때문에 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손목 터널 증후군이 무엇인지, 증상, 치료 비결과 예비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의 전방에 수근관이라고 불리는 신경 통로를 압박하여 통증과 저림이 나오는 질환입니다. 반복적인 손목의 사용은 내부의 가로줄 인대에 자극을 주어 점차 굵어집니다. 크고 지역에서 수근관이 좁으며 지역 아래에 있는 수근관 터널을 짓누릅니다.이때 손과 손목의 기능, 감각을 담당하는 정중신경도 모두 압박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통증과 저림이 동반됩니다.


    >


    초기 본인은 통증이 본인의 증상은 경미하고, 근육통 정도의 간단한 통증이므로 소견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에는 충분히 안정을 취하고 찜질, 찜질 등 자가 치료로 통증이 완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팔의 근육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자가 치료는 1시적인 증상 완화 1만 시간이 갈수록 악화되고 손 저림 증상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은 손바닥, 손가락 저림이 본인의 감각둔화가 본인이 아닌 반면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바닥과 손가락 기능의 감각을 지배하는 정중신경압박에 의해 생성되는 신경병증입니다. 즉 손목 터널 증후군은 근육 손상이 아니라 신경 손상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빠른 치료를 요합니다.손 저림이 심하고, 지역 본인 중에는 손가락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손가락의 힘이 떨어져, 손가락을 사용한 정교한 작업을 진행하기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집기가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역시 한 손이 무감각해지고, 손을 가득 잡으려고 하면 불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고, 저녁에는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심하면 잠자는 동안 손이 저리고, 뜨거워지고, 잠을 설치기도 하는데, 이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된 후 반복될 수 있습니다.손 저림이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 생긴다고 오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본인의 혈액 순환 장애기로 손의 저림은 5손가락 전체로 팔까지 저리고 손 끝의 시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편 손목 터널 증후군의 손목 저림은 엄지와 검지, 중지가 저리고 특히 손바닥이 너무 저립니다.


    >


    손가락을 아래쪽으로 향해서, 양손등을 맞닿습니다. 1개 분량 안에 엄지, 검지, 중지 등에 저림을 느끼면, 그 질환을 의심하고 봐야 합니다. 또 손목을 구부렸을 때 손목 관절이 아프거나 손목 앞부분이 시큰거리거나 손목을 두드렸을 때 저리는 느낌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한 입.손등을 맞춘 상태에서 밑으로 접은 때 1개 분량 안에 손목의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2. 엄지, 검지, 손바닥이 특히 시리다.3. 젓가락질과 병따개를 획득하는 등의 동작이 어려워진다.4. 무거운 물건을 취했을 때에 손에 힘이 빠지고 놓치는 경우가 많다.5. 낮에 손이 굳어 경련 또는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


    >


    손목 터널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병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 가사노동, 기타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역시 손목 부위의 골절, 가면구 등에 의해 수근관이 좁아져 발발할 수 있으며, 감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등 활액막염을 초래하는 질환의 합병증으로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에 손목 터널 증후군은 임신 중 한 때 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 1경우 더 일반적으로 발병할 수 있슴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어려운 질환이므로 의심스럽다면 빠른 스토리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으십시오. 엑스레이, 초sound파 등에 의해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치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초기부터 관리를 시작하면 보존적인 치료인 소염제, 주사치료, 물리치료, 재활치료에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방치하여 증상이 심해지거나 보존적 치료를 받더라도 손에 휴식을 취하지 않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


    >


    인대보다 침투압이 높은 물질을 주입시키고 인대를 새로운 재생시키는 원리로 인대를 튼튼하게 함으로써 만성적인 통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시적인 통증 치료법이 없어 근본적 원인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광양병원에서는 초음파 장치와 실시간 영상장치(C-Arm)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꼼꼼하게 통증 부위를 관찰하고 치유합니다.


    >


    광양병원에서는 초sound파를 통해 손목 인대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초sound파 유도하 주사치료를 통해 치료한다. 초sound파 유도하 주사치료는 손목터널증후군을 포함한 광범위한 척추질환의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 중 하본인이다. 인대, 근육, 관절을 실테테로우으로 보면서 90%이상의 수술의 정도로 약물을 주사한다. 압박의 정도가 그다지 크지 않을 때는 필요 이상의 MRI 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므로, 만약 과도한 검사 비결의 선택이 두려워 병원 내원을 헤매게 된다면 걱정하지 마십시오.


    >


    치료사의 손을 통해 만성적인 통증, 척추 및 골반의 불균형, 근육질환, 관절질환, 잘못된 자세에 의한 신체 불균형 등을 회복시키고 기능을 개선시키는 치료이다. 이 치료법은 특히 해부학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물리치료사가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양 병원 의료진은 26년의 숙련된 지식과 경험으로 치료하고 줍니다.


    >


    근육 위축이 없고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초기 단계에서는 물리치료와 함께 손목을 고정시키는 보정기 착용이 가능할 것이다. 역시 1개의 부목이 과잉 테이핑 방법이 도움이 될 것도 모릅니다. 광양병원을 방문하시면 숙련된 의료진이 보정기, 부목, 테이핑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가장 쉽고 효과적인 비결은 손목에 충분한 휴식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손목의 경우 손가락을 사용할 때도 계속 1개가 되는데, 요즘은 업무를 끝낸 뒤 스마트 폰을 보며 손목에 휴식을 못 줍니다. 특히스마트폰은엄지와나만을사용해서화면을보는경우가많아서손목에더나쁜영향을미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풍속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간에 손목을 부드럽게 돌리고 자신의 손을 뻗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손목 보호용 키보드,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는 등 자신의 의료용 손목 보호대를 이용하는 것도 예방에 좋은 비결입니다. 마지막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의 예방 스트레칭에 대해 안내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1양팔을 앞에 자신한 상태에서 오른 팔의 손가락을 쥔 뒤 손등과 손바닥을 몸 쪽으로 잡아당기다.2. 펜 이쟈싱 칫솔 등을 손가락 사이에 끼고 손바닥이 활짝 펴지도록 스트레칭을 합니다. 한 손은 펴고 반대쪽 손을 이용해 엄지와 약지 아래 손바닥을 문질러 마사지합니다.


    >



    이상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부터 증상, 치료법, 예비결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평소 세심한 통증 관리로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오랜 기간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그 다소리 당의에게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6년간의 경력과 비보풀루 갖춘 광양 병원 전문의는 환자와 언제나 그랬듯이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옆에서 함께 하겟움니다. ​


    광양 병원은 26년간 지상 사회와 소통하며 꾸준히 선진 의료 서비스를 공급하고 왔 움니다. 환자를 우리가족과 같은 말소리로 대하고 끊어집니다.없는교육과조사를통해서항상그랬듯이이제본인인줄알고일시적인치료가아니라장기적이고근본적인치료를해서많은환자들의신입니다. 또한 정확한 치료는 정확한 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환자를 위해 초음파 장치, 실시간 영상장치(C-Arm)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


    >


    관절질환에 대해 좀 더 정확하고 다양한 지식을 알고 싶으신 분은 클릭.


    #광양병원 #손목통증 #관절통증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증후군 #예방 #치료 #원인 #증상 #순천 #여수


    댓글

Designed by Tistory.